1. 수익의 개념


투자에서 수익이란 투자한 양과 회수되거나 회수될 양의 차이를 말합니다. 즉, 투자에 대해 예상하는 결과 또는 실현된 결과를 말하죠. 수익은 양의 수익과 음의 수익으로 나눌 수 있어요. 


양의 수익(+): 투자한 양에 비해 회수된 양의 가치가 많은 경우

음의 수익(-):  투자한 양에 비해 회수된 양의 가치가 적은 경우


즉, 투자에서의 수익의 개념은 회계학에서 이야기하는 이익과 손실의 개념이 합쳐진 것이지요. 


투자수익률은 투자한 양과 회수된 양과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투자수익률=(기말의 투자가치-투자원금)/투자원금


여기서 기말의 투자가치는 투자기간 중 발생한 이자금액이나 배당금, 재투자 수익등이 포함된 개념이에요.



2. 위험의 개념


위험의 사전적 정의는 '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음. 또는 그런 상태'를 말하지요. 


투자에서의 위험은 미래에 받게 되는 수익의 불확실성을 의미해요. 실현된 결과가 예상한 결과로부터 벗어날 가능성이요. 

투자에서 이야기하는 위험은 risk이며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많은 수익을 얻을 수 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것을 투자에서는 위험이 있다고 말하죠. 


투자성이 있다는 것은 투자위험이 있다는 것을 말하며, 자본시장법에서는 투자성을 "지급하였거나 지급하여야 할 금전 등의 총액이 회수하였거나 회수할 수 있는 금전 등의 총액을 초과하게 될 위험을 가지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투자수익과 위험은 동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위험이 많은 투자일수록 평균적으로 높은 수익이 난다

High Risk. High Return. 이라고 하죠. 


평균적으로 높은 수익 위험이 높을수록 높은 수익을 얻을 수는 있지만 경우에 따라 투자위험으로 인해 손실의 가능성도 많다는 점을 같이 고려하여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