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자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많은 것들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야겠지만, 가장 중요한 세가지는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이에요



첫번째, 수익성투자한 금액 대비 미래 받게 되는 금액의 평균적인 크기로 측정되어요.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고 미래에 받게 되는 금액이 불확실하지만 평균적으로 많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면 수익성이 높다고 말해요. 보통 위험이 많을 수록 수익성도 좋죠. High Profit, High Risk 라고 하니까요.


두번째, 안정성투자한 금액이 안전하게 회수될 수 있는가 또는 회수되는 금액의 편차가 심하지 않는가로 측정되어요.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은 위험이 거의 없죠. 그래서 안정성 측면에서는 최고 수준이에요.

하지만 신용도가 낮은 회사에 투자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투자금액을 회수 못할수도 있어요.

미래에 받게 되는 금액이 크게 변동한다면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말해요.


세번째, 유동성얼마나 자본손실 없이 즉시 화폐로 전환될 수 있는가로 측정되어요.

즉시 화폐로 전환될 수 있으면 환금성이 높다고 말하죠. 

하지만 화폐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손실이 크게 발생한다면 (수수료 등으로) 유동성이 높은게 아니에요.

즉, 원하는 시간에 적정한 가격을 받으면서 화폐로 전환될 때 유동성이 높다고 말해요.



가장 좋은 투자는 수익성이 높고, 안정성 또한 높으며, 유동성도 높은 투자이겠지요. 

하지만 이 세 가지를 모두 갖춘 투자 옵션은 찾기 힘들어요

일반적으로 한가지가 높으면 다른 두가지는 비교적 낮지요. 

투자를 결정할 때는 자신이 어디에 제일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지 생각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투자할 수 있는 기간이 여유롭다면, 유동성은 낮으나 수익성이 높은 투자옵션을 선택할 수 있구요,

단기간 내 필요한 자금이 있다면, 수익성은 낮더라도 안정성과 유동성이 높은 투자옵션이 좋은 선택이겠지요.

그럼 여러분에게 맞는 투자옵션이 어떤것인지 고민해 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