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사고하고, 납득이 가는 투자를 해야 하락에 대한 손실책임을 타인에게 돌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본인이 투자한데 이유가 있기때문에 기업에 대한 신뢰를 갖고 주가가 하락했을때 기업을 지킬 수 있겠지요. 

 

경제성장률이 둔화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금리는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장기적으로) 
반면 한참 경제가 성장하는 개발도상국들의 경우 경제성장률도, 금리도 높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경제가 둔화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한민국 경제는 왜 둔화되고 있을까요? 

잘만 성장하고 있는데 성장속도는 점차 더뎌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국제유가 급락

고령화

물가는 계속 올라가서

 

저성장국가라고 이야기한 유럽, 일본에는 같은 특징이 있어요. 
반면 급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도, 중국, 베트남 등에도 같은 특징이 있어요. 

 

유럽과 일본은 대표적인 <고령국가> 입니다. 고령국가는 왜 저성장 국가일까요? 

이걸 알아야 대한민국 경제성장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우리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노동가능인구(생산가능인구)가 적으니까, 자 여기에 덧붙이면 > 소득이 없는 노인이 많은 국가들은 소비와 투자가 활발할까요?

>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인구 수가 줄어들고 부양해야 하는 노년층의 수는 늘어나서

 

쉽게생각하면 투자와 소비활동을 노인분들이 많이하실까요? 저희같은 젊은층이 많이할까요?

 

그러면 저희 답을 찾았어요. 대한민국의 경제가 둔화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고령화>입니다. 국민평균 나이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요. 2060년도면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65세 노인인구래요. 

지금(2021)은 대한민국 인구의 14%가 노인인구인 고령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나라 경제가 둔화될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요인입니다. 

 

자 그러면 진짜 결론, 대한민국의 경제가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 유일한 해결책이 뭘까요?

출산율 증가!

우리가 아이를 많이 낳는게 결국 경제성장률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대선, 총선에서 제일 중요시 하는 정책이 바로 출산장려정책이예요.

 

결론 뭐없습니다. "아이많이낳자"

 

'경제 & 금융 > 경제, 투자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  (0) 2021.09.07
투자의 필요성과 중요성  (0) 2021.09.02

+ Recent posts